메뉴 건너뛰기

항공리뷰

본문시작

조회 수 25344 추천 수 289 댓글 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수정 삭제


Fleet Week San Francisco 2007
2007.10.4~9

들어가면서...
두 달 즈음 전에 아는 분께서 10월에 샌프란시스코에서 fleet week라는 에어쇼가 열리니까, 가보면 좋을 거라는 말씀을 해주시더군요. 오호라! 하고는 바로 정보검색 들어갔지요. 얼마 후 에어쇼 공식홈페이지를 찾았고, 행사 장소, 일시, 내용 등등을 알아낼 수 있었습니다.
일단 시간이 비는 주말에 가기로 했고, 토요일에 다녀와 일요일에 쉬는 게 좋겠다고 생각하여 6일 토요일에 다녀왔습니다. 장소는 관광지로도 유명한 샌프란시스코의 피셔맨즈 워프 주변입니다.





2등석 티켓도 주문했습니다. 티켓은 며칠 있다가 페덱스로 오더군요.
저희 가족이 주문한 2등석 티켓은 금문교 동쪽에 있는 마리나 그린입니다.
티켓도 받았겠다... 잘 보관해 뒀다가 드디어 행사당일이 왔습니다. 행사 일정에 따르면 오후 1시부터 시작이기에 오전 10시 반 정도에 출발했습니다. 12시 반에 도착했지만, 주차할 자리 찾아서 차 대고 걸어가니 1시 거의 다되었더군요.

2등석 좌석칸에 들어갔습니다. 공항에서 하는 행사가 아니기에 짐 수색 같은것 없었습니다. 우선 주변으로 철망이 쳐져있구요. 속에는 행사 측에서 지급해주는 플라스틱 의자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철망 속, 관람석에서 가까운 곳에 화장실이 많~이 있었습니다. 솔직히 행사를 관람하는 자리로 치면 철망 바로 밖에 있는 곳이 2등석이랑 위치는 같고 돈은 안내니 어떻게 보면 더 경제적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퍼질러 앉을 자리도 마땅치 않고, 화장실도 멀어서 역시 2등석 티켓을 잘 샀다 싶었습니다.

1시는 다 되었고... 미해군 전함 퍼레이드를 기다리고 있는데... 전함은 코빼기도 안보이고 바로 에어쇼 시작하더군요. 제가 도착하기 전에 벌써 해버린건지.... 돈까지 줬는데 하나 놓쳐서 무척 아쉬웠지만, 원래 목적이 아니었기에 잊어버리고, 에어쇼를 열심히 보기로 마음을 먹었지요.

첫 순서~ Team Oracle이라고 하는 민간 곡예비행단이 프롭기 4대를 타고 날아와 멋진 기동들을 보여주었습니다. 조종사들의 손놀림에 따라 자유자재로 휘어지며 날아가는 비행. 역 배럴롤, 헤머 헤드, 공중에 기수를 위쪽으로 향하여 가만히 떠있는 기동 등등 너무나 멋졌습니다. 에어쇼 도중에 조종사와 나레이터가 대화하는 것을 스피커로 크게 틀어주는데, 그 내용도 조종사 분의 유머덕에 무척 재미있었구요.













멋진 기동을 보여주었던 오라클 팀이 나가자. 스피커에서 뭐라뭐라 그럽니다. 저도 영어가 잘 되지는 않는지라 대충 듣자하니 “어쩌구 저쩌구....F-22...어쩌구...Raptor....저쩌구...... Look at your left side~! F~~~ 22!!!!" 하면서 요란히도 등장합니다.
그 주인공은 에드워드 공군기지 소속 F-22랩터! 지난번에 갔었던 California Capital Airshow에서 쿨비트, 코브라 등등 정말 신기하고 멋진 기동을 보여주어 엄청 기대 했었지요.
근데... 이게 왠일입니까... 왼쪽에서 날아 들어와서 한번 패스, 상승했다가 다시 돌아 내려와서 랜딩기어 빼고 왼쪽으로 저속 고받음각 비행으로 한번 패스, 다시 속도내서 오른쪽으로 한번 패스, 그런 다음 “여러분은 우리공군의 강력한, 최신예 전투기를 보셨습니다.” 라는 멘트와 함께 다시 왼쪽으로 슉 날아가서 집으로 가버렸습니다.
그렇습니다.
강력한 최신예 전투기는 단 4번의 플라이 바이로 비행을 끝냈습니다. 해군행사에 공군 불러서 귀찮아 죽겠다는 건지...







세 번째 순서입니다. 저~ 먼~ 바다에서 붉은색 HH-65 돌핀이 조종사 구조시범을 보여주더군요. 흔히 보던 공군기지에서의 시범이 아니라, 바다였다는 점이 새로웠지만, 워낙 멀리 떨어져있어서 잘 보이지도 않았습니다.



네 번째 순서, 서쪽에서 AH-1W 두 대, UH-1 두 대가 날아 들어와 몇 바퀴를 빙빙 돌다가 갔습니다.







다섯 번째 순서. 민간 단기 곡예비행이었는데, Su-29가 와서는 첫 순서 비슷한 느낌의 에어쇼를 하고 갔습니다.







여섯 번째 순서. 서쪽 금문교 상공에서 커다란 굉음이 들리더니 F-16C가 왔습니다.
아까 랩터보다 자기가 더 잘 한다는 듯 열심히 기동했습니다. F-16C기동이 꽤 볼만 했습니다.
급기동, 안보일 때 까지 상승, 저속 고 받음각 비행에서 바로 추력 최대로 올리고 급상승(머슬 클라이밍 이라고 하더군요.)등등 멋진 기동을 많이 보여줘서 무척 고마웠지요.
F-16C의 단기기동이 끝나자 동쪽하늘에서 P-51D가 들어와서 F-16C와 함께 편대비행을 했습니다. 편대를 이루어서 행사장 상공을 두 바퀴 정도 돌다가 팰콘은 서쪽, 머스탱은 동쪽으로 갈라져 사라졌습니다.











일곱 번째 순서입니다. The Patriot이라는 곡예비행단이 L-39 네 대를 끌고 행사장 상공으로 들어옵니다. 소속을 정확히 모르겠지만, 군은 아닌 것 같고 아마.. 민간 팀인 것 같습니다.
민간에서 제트항공기를 구입해서 개조를 하여 에어쇼를 한다니... 정말 대단합니다.
하지만 역시 기동 자체만 놓고 보면 어설픈 부분이 없지 않습니다. 하트를 그리는데 하트가 하트가 아니라 거의 원에 가깝다는 것 등등.... 기동은 완벽하지 않았지만, 민간에서 이렇게 까지 할 수 있다는 점에 굉장히 놀랐습니다.











여덟 번째. 왜 이렇게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Team Oracle의 4대 항공기 중에 붉은 복엽 항공기만 한 번 더 들어와 에어쇼를 하고 갔습니다. 역시 멋졌구요 사진은 위쪽에 같이 올렸습니다.

아홉 번째. 드디어... 개인적으로 가장 보고 싶었던 순서가 왔습니다. 행사장 뒤쪽 그러니까 남쪽에서 블루엔젤스 소속 C-130 Fat Albert가 날아왔습니다. 활주로가 없어서 제토를 이용한 이륙을 보지 못해 무척 아쉬웠지만, 덩치 큰 항공기가 의외로 가볍게 휙, 휙 기동해서 신기했습니다.
자... 팻 알버트는 슬그머니 퇴장하고... 북쪽 지평선 너머에서 여섯 가닥의 스모크가 몰려옵니다. 드디어 도착한 겁니다. 블루엔젤스의 F-18C 여섯 대!(D형은 없었습니다.) 워낙 유명한 팀이라, 꼭 한번 보고 싶었는데, 드디어 보게 되었군요. 특유의 블루엔젤스 다이아몬드 대형은 압권이었습니다. 정말로... 4대가 하나로 딱 붙어서 날아가는것 같더군요.
그런데, 역시 다른 분들과 생각이 일치합니다. “결론은 한국 공군의 블랙이글이 세계최강” 블루엔젤스도 정교하게 비행을 하기는 합니다마는, 속이 꽉 찬 느낌의 아기자기한 면이 많이 부족해 보였습니다.
더구나 블랙이글이 여태까지 A-37B를 사용했다는 걸 감안했을 때, 역시 대한민국 만세인겁니다.

































에어쇼에 가서 오랜만에 제트엔진의 굉음을 들으니 시원하군요.(원래 이러면 안되는 듯 한데요...ㅋㅋ)
날씨가 좋아서 하늘은 맑았는데, 얼굴은 안 그을었습니다.

사진 찍는데 시간을 많이 쏟았는데, 결과물이 별로 좋지는 않군요.
결론적으로 눈으로 완벽히 보지도 못했고, 사진도 좋은 게 없는... 두 마리 토끼를 다 놓쳤..
(고장난 카메라 들고 가서 700장 이상 찍었는데, 그나마, 그나마 괜찮은 거 남겨보니 90장입니다 ㅠ.ㅠ)

어설프고 서투르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
    marine 2007.10.15 14:37
    재훈님 사진 평소에 잘 보고 있었는데...
    리뷰 정말 좋습니다. 발로 찍어서 저정도면 손가락으로 찍으시면 작가하셔도 될 듯합니다.
    평소에 사진 앵글이 좋더니~~~
  • ?
    맑은창공 2007.10.15 16:37
    아... 블루엔젤스와 랩터... 엄청난사진 내공까지...
    좋은 글 수고 하셨습니다^^...
    다만 멋진 재훈님의 실력을 너무 폄하하시지 마시길 바래요...
    즐건 하루되세요^^~
  • ?
    AKuMA | se-12 2007.10.15 20:33
    나도 이렇게 올리고 싶은데 링크 어디에 올리고 부른거임?
  • ?
    맑은창공 2007.10.15 20:53
    항공 커뮤니티 페이지 하단에 보면, 항공연재 전용 이미지 게시판 이란곳이 있습니다
    그 곳에는 사진 업로드가10가 되는군요...
    바로가기 주소는
    target=_blank>http://afbase.com/bbs/zboard.php?id=s_photo

    ^^ 오산 리뷰 올라 오는것입니까^^?
  • ?
    ㅈㅐㅎㅜㄴ 2007.10.15 21:11
    아쿰님, 맑은창공님 답이 정답입죠!

    격려 감사합니다
  • ?
    김상룡 2007.10.16 02:22
    블랙 이글스도 기종전환하면 아기자기한 기동은 못보여주겠죠.
  • ?
    AKuMA | se-12 2007.10.16 03:37
    이것이 하이엔드 300 미리 랜즈의 파위인가!
  • ?
    Yuri 2007.10.16 18:24
    오늘에서야 발견한 사실인데 퍼런 천사들은 나비 소속이지만 뚱보 알버트는 마린 소속이네요. 저도 10년전에 저 행사 갔는데 늦어서 퍼런 천사 비행의 마지막만 봤다는...
  • ?
    맑은창공 2007.10.18 10:35
    아... 정말 마린이라고!!!
    유리님 날카로운 관찰력,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