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카이리전용

본문시작

F-14 관련 내용
2017.04.16 22:55

미해군 항공 속어 및 약어

조회 수 56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A — “Alfa”


- AAA (Triple - A)
Anti-aircraft Artillery
대공포화를 나타내는 말로 급속도로 발사되는 포화나 기관총을 말하며, 컴퓨터와 레이더를 이용한 조준체계를 가지기도 한다.

- ACM
Air Combat Maneuvering 혹은 dogfighting 이라고도 하며 근접 공중교전 기동을 말합니다.

- Admiral’s Doorbell
F/A-18 조종석에 있는 긴급상황하의 외장 투기버튼을 말한다.
만약 당신이 이 버튼을 당당하게 누른다면 ' 함장님 ' 께 개끌리듯 끌려가서 ' 왜 ' 그랬는지 사유를 설명해야할것이다.

- AGL
Above Ground Level. 지표면으로부터의 고도를 말하며, 항공기의 고도계는 해발고도(MSL, Mean Sea Level)를 기준으로 측정이 되기 때문에 육상 비행시 보다 정확한 고도를 획득하기 위해서 대다수의 항공기들은 레이더 고도계등을 이용하여 AGL과 MSL 고도 모두 측정을 하게 된다.

-Air Boss
항공모함상 비행대의 우두머리, 비행갑판에서만큼은 그는 법이자 절대적인 존재이다.

-Air Wing
함상에 있는 항공기의 전투 그룹 단위를 말한다. 예를 들자면 전투기, 공격기, 조기경보기, 급유기, 헬리콥터, 대잠초계기 등등이 모두 이 개념에 포함가능하다.

-Alert 5
우리말로는 5분대기조, 긴급상황하에서 사람이 탑승한 항공기가 5분이내로 출격이 가능한 상태로 대기하는것을 말하며, 미해군에서는 Alert 5와 15,30,60등이 존재한다.

-Aluminum Cloud
덩치가 큰 F-14의 주요 소재가 알루미늄이라서 나온 속어로써, F-14를 지칭하는 말이다.
알루미늄 구름...

-Angels
고도를 나타내는 약어이며, 단위는 1000feet이다. 가령 Angels 15이라고 지칭하면 15,000피트를 나타내는것이다. 또한, 비상탈출한 조종사들을 구조 헬리콥터 승무원들이 Angels 이라고 부른다. (하늘에서 떨어졌다고)

-Anti-Smash
항공기가 발생시키는 섬광 혹은 충돌방지등이나 라이트들을 말한다.

-Angle of Attack (AOA)
날개와 항공기의 진행방향간의 각도차이를 나타낸다. 너무 큰 받음각은 여러분의 항공기가 공중에서 정지하는 경험과 더불어 Angel이 되는 경험을 주게 된다.


-Angles
Angel이 아니다 스펠링을 잘 봐라. 독파이팅시 얻어지는 각도의 일종으로 사격이 가능해지는 각도를 의미한다. 절대적인 Angles 비행은 0각상태로 적기의 꼬리를 향해 일직선으로 비행중인 상태이다.

-AOM
전체 장교 회의. 지휘장교가 자신의 휘하 장교들을 모두 모아놓고 기나긴 지휘 여행과 더불어 상당한 갈굼을 주는 즐거운 모임을 말한다.

-ASW
Anti-submarine warfare, 대-잠수함용 무기

-Atoll, Apex, Acrid
NATO 코드 이름으로 러시아제 공대공 미사일들의 별칭.


--------------------------------------------------------------------------------

B — “Bravo”


-B/N
Bombardier-navigator, 폭격수를 지칭하며 A-6의 NFO(*N 항목의 NFO 참고)와 비슷한 개념이다.

-“Back to the Taxpayers”
당신이 항공기를 작살내먹었을때 듣게 되는 정겨운 소리이다.

-Bag
비행복이나 G슈트등을 말하는 속칭이다. (ex: Put on a bag)

-Bag Season
혹한기나 수온이 너무 찰때 해당 방호복을 입는 기간을 말한다. 매우 불편하며 매우 싫어하는 기간이다.

-Bagger
자신의 비행장구뿐이 아니라 타인의 장구까지 관리하고 있거나, 비행대의 동료가 비행중일때 함상에 남은 사람을 지칭하지만 정확한 유래나 의미는 사용하는 인간들도 아직 모른다.(*그럼 왜 써 -_-)

-Ball
착함 접근시 육안으로 식별이 가능한 활공각 지시계를 말한다.

-Bandit
감히 겁없이 덤벼드는 나쁜놈(Bad Guy)으로 식별된 항공기 및 적기를 말한다.

-Basement
항공모함상의 격납고

-Bat Decoder
모든 항공작전 수행시 공중 통신 코드가 적혀진 문서.
분실시 역시 개끌리듯이 끌려갈 것이다.

-Bat-turn
높은 G가 걸리며 기수가 돌아가는 급격한 기동을 말하며 TV 시리즈로 인기를 끌었던 Batman에서 Batmobile(배트카)가 급격하게 180도 돌아가는 장면에서 유래된 말이다.

-Beaded Up
걱정이나 기대하는 상황

-Behind the Power Curve
희망이 사라지는 상황을 말하며, 기술적으로는 항공기의 속도가 최대 양항비보다 적은 Power Curve(엔진 추력 대 항공기 속도와 관련된 그래프)에서 벗어난 상태를 말한다. 항공기가 정상비행을 위해선 보다 많은 추력을 요구하는 상황이다.

-Bent
손상이나 어딘가의 파손.

-Big Mother
에쁜 모자를 쓴 못난이 H-3 미해군 헬리콥터로써 당신이 이녀석을 만나면 필름 끊길때까지 술을 마셔야할것이다.(*자세한 의미 불명;)

-Bingo
안전하고 편안하게 기지 및 모함으로 귀환하기 위한 최소 연료량을 말하며 교전상황에 Bingo가 된다면 신상에 문제가 생길것을 슬슬 생각할때가 된 것이다.

-Bingo Field
필요시 항공모함 갑판이든 육상 활주로든 비상상황시 착륙이 가능한 장소

-Birds
항공기 (무조건 항공기를 나타내는게 아니라 항공기를 이렇게도 부른다는 뜻, 이상하게 이해하신분들 GG, ㄳ)

-Blower
Afterburner를 지칭하는 속어.

-Blue-Water Ops
항모의 비행작전시 자체 연료로 재귀환하기 힘든 항속거리간 비행을 말한다.
(장거리 비행)

-Boards Out
스피드 브레이크가 전개된 상태

-Boat
모든 미해군 함선의 규모를 동방예의지국에서 배워온듯이 축소해서 부르는 말.
항공모함도 The Boat 라고 지칭하기도 한다.

-Bogey
적/아 식별은 안되었지만 제 1순위 타겟 항공기

-Bohica
Bend over, Here It Comes Again.의 약어. 의역하자면 ' 염병할...또 시작이야 ' 정도...

-Bolt, Bolter
항모상에 착함을 할때 제동장치가 어레스팅 와이어에 걸리지 않아서 복행(Go-Around)해야하는 상황이며 접근중에 너무 낮게 가미가제 패턴으로 접근할때도 Bolter를 외치게 된다.

-Boola-Boola
조종사들이 Drone(표적기) 항공기를 골로 보냈을때 하는 말.

-Booming
광란의 파티로 밤을 보냈다거나, 빠르고 아드레날린이 마구 붐비되는 비행을 했을때를 지칭.
(ex1: We were booming last night - 우리 어제 끝장봤어)
(ex2: We went booming through the mountains - 우리 어제 산 사이사이로 후덜덜하게 비행했어)

-Boondoggle
돈이 많이 드는 큰 거래 혹은 일을 말한다.

-Boresight
기술적으론 기총사격을 위한 축을 말하지만 조종사들은 눈꼽만하게 보이는 표적에게 사격하려고 존내 집중해서 표적이 큼지막하게 보이게끔 하는 상황을 말한다.

-BOREX
노가다성으로 반복되는 훈련.

-Bought the Farm
나는 죽었다...라고 복창해야하는 사고를 일으킨 상황 혹은 추락사망사고등을 의미하며 이 말의 기원은 항공기가 농장등에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을때 그에 상응하는 피해보상액을 지급하는것(Bought the Farm)에서 유래되었다. 농장주의 입장에서는 조종사의 실수로 인하여 좋은 구경도 하고 돈도 받는 일석이조의 상황이다. 견습조종사들은 종종 농장등에 비상착륙하기도 한다. (물론 많은 유래가 있지만 이 설이 가장 유력하다.)

-Bounce, Tap
다른 항공기를 갈구는 행동

-Brain Housing Group
펜대만 굴려대면서 귀찮게 구는 집단을 지칭하는 말

-Bravo Zulu
멋진 임무수행을 기원하는 말

-Bubbas
비행대 멤버를 따라하는것. 당신이 하는것과 똑같이 누군가가 같은 비행기로 하는 행동

-Bumping
ACM (Air Combat Maneuvering), 을 다른말로  “bumping heads.” 라고 한다.

-BuNo
Bureau number, 미해군이 제작된 기체들에 부여한 고유의 번호를 나타낸다.

-Burner
Afterburner, 후기연소를 말하며 엄청난 양의 연료를 잡아먹음과 동시에 방대한 열을 포함한 추진력을 제공한다.

-Buster
스로틀을 밀리터리파워(Afterburner를 사용하지 않은 최대추력)로 설정한 상태를 말하며 최대한 빨리 어딘가로 날아가야할때를 말한다.


--------------------------------------------------------------------------------


C — “Charlie”

-CAG
항공대의 지휘관을 말하며 항공모함상의 대빵조종사를 지칭한다. 1962년 이전에는 Air Groups 라고 비행대를 불렀으며 그 때 생긴 말이 지금까지 내려온 것이다. 현재는 함상 비행대는 Air Wings라고 지칭한다.

-Carqual, or CQ
함상 자격조건, 항공모함상에서 이루어지는 이/착함 및 훈련등의 성적을 주기적으로 매기는 일.

-Cat Shot
함상에서 이함시 증기캐터펄트의 도움을 받아 이함하는 것을 지칭하며, 다른 용어로 Cold Cat의 경우 이함시 불행히도 압력이 낮아 물로 직행하는 경우를 말하며, 반대로 Hot Cat의 경우 압력이 너무 과도하여 캐터펄트 연결고리가 분리되어버리는 상황을 말한다. (흔히 있는 상황은 아니다)

-CAVU
Ceiling And Visibility Unlimited, 비행하기에 최적의 날씨

-CEP
Circular Error Probable. 오차허용 범위이며 정해진 타겟의 정 중앙에서부터 벗어나서 명중해도 되는 오차를 말한다.

-Centurion
함상 100회 착함을 성공하면 이 Centurion 패치와 더불어 항공 자켓을 지급받게 된다.

-Charlie
함상에서 착함한 횟수

-Charlie Foxtrot
순화된 음어로 " Cluster-f**K " 를 말한다. (**는 uc)

-Check Six
후방을 육안으로 확인하라는 의미로써 공대공 위협등이 예상될때 하는 말이다.

-Checking for Light Leaks
낮잠을 취하는것을 말한다.

-Cherubs
1,000피트 이하의 고도에서 100피트 단위로 잘라 말하는 일종의 단위.
(ex: Cherubs 2 - 200feet)

-Cold Nose
레이더를 끈 상태로 Light out과도 비슷한 의미이다.
여담이지만 미 해군 조종사들은 꼭 미 공군 급유기에게 급유받기전에 My nose is cold 라고 말해준다고 한다.
(안쏠테니까 잘해 라는 의미로)

-COD
Carrier On-Board Delivery aircraft, 사람이나 물자를 함상에서 다른곳으로 운송하는것

-Colorful Actions
무모한 저공비행, 기동을 자랑하는 비행 혹은 안전요소를 안드로메다로 날려보낸 비행

-Combat Dump
비행하기전에 뱃속을 비워두는 행동. 보통은 ' 저새끼 해병으로 보내 ' 라고 한다.

-Cones
초짜 견습생들, 짧게 깕은 머리에서 유래된 말(Coneheads), 다른말로 nurkin heads, studs 라고도 한다.
Students, short for coneheads: also called nurkin heads, or studs. 

-Conning
비행운을 만드는 것.

-Contract
육상에서 지켜야할 사항에 동의하는것이며, 몇몇가지는 지키지 않아도 될 사소한 요소이며 몇가지는 생명에 지장을 주기도 한다. 복좌형 전투기의 승무원간 혹은 윙맨간에도 존재한다.

-Crossdeck Pendant
함상에 있는 어레스팅 와이어를 말한다. 또 헬리콥터 혹은 화물을 묶어놓는 쇠사슬을 의미하기도 한다.


--------------------------------------------------------------------------------


D — “Delta”

-Dash Two
두기 이상 비행중일때 2번기 혹은 윙맨을 지칭한다.

-Deck Spotter
갑판 끄트머리에 Ball 근처에 숨어서 고개만 빼꼼 내밀면서 조종사들을 째려보는 밥맛없는 인간들.
(목숨걸고 착함하는데 착함 유도자들은 그것을 채점하기때문에 싫어하는듯...)

-Delta
임무종료후 휴식을 위해 돌아오는 상황에서 공중대기경로하에 위치하면 조종사에게 안전과 더불어 연료를 절약하라는 의미로 말한다.

-Delta Sierra
Dumb Shit의 약자로 멍청한짓을 했을때를 지칭하며, 지금까지의 Bravo Zulus와 Sierra Hotels를 모두 잊게 만든다.

-Departure
말 그대로 제대로 된 비행의 시작을 말한다. 종종 이함과정중에 과도한 받음각등으로 인하여 엔진이 Flame out 되기도 하기 때문에 이함 및 이륙직후 이 과정을 실행하게 되는데 간단하게 안전한 각도로 고도를 올리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재미없는 행동을 하는 이유는 앞에서 거론한 이륙과정중 Flame out시에 자신이 가진 위치 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변환하여 귀환 혹은 무사 탈출을 하기 위함이다. 물론 F-4 팬텀의 경우 이떠한 Departure를 할지라도 문제가 발생하면 회복이 불가능한 한방 기체이다.

-Dirty
착함을 위해 랜딩기어와 플랩을 내린 상태

-Dot
수평으로 멀어져가는 항공기를 말한다.
(Ex : I'm a dot = I'm out of here : 이탈하겠다)

-Double Ugly
능력에 비해서 생긴건 조금 뒤떨어진 F-4 팬텀의 사라져가는 별명이다.
나중에 거론될 R편의 Rhino도 비슷한 이유에서 붙은 별명이다.

-Double Nuts
CAG 기체들이 보편적으로 100이나 X00등 0이 두번 들어가는 기체를 받는것에서 유래된 말로 CAG기체를 말한다.

-Down
항공기가 파손되었거나, 비행을 할 수 없을때 그리고 아픈 조종사의 상태를 " Down " 이라고 한다.
(Ex : 삐리리 대위 Down - 삐리리 대위 아파서 비행 불가)

-Downtown
1960년대 Petula Clark이란 여가수의 노래에서 유래된 속어로, 대공장비들이 어마어마하게 몰려있는 지역을 말한다. 베트남전에서 특히 대공장비들이 많이 배치되어있던 북부베트남의 하노이-하이퐁지역에 임무를 수행하러 가는 조종사들이 ' 오늘 시내로 놀러간다 (I'm going to Downtown) ' 라는 식으로 농담식으로 말하곤 했다라고 전해진다.

-Drift Factor
전투기 조종사로써 짬이 높아질수록 신경 꺼도 되는 요소, 만약 당신이 비행할때 이 요소에 신경을 많이 쓴다면 아직도 그대는 초짜 풋사과에 지나지 않다는 증거이다. (*역자주 : 바람에 의해 항공기의 방향이 살살 바뀌는 정도입니다...팰콘4.0 하다보면 HUD가 옆으로 휙 밀려있는거 같은거)

-Driver
조종사


--------------------------------------------------------------------------------


E — “Echo”

-Echo Range
차이나 레이크 해군 무장 실험센터 한쪽 구석탱이(?)에 지상 타겟과 전자적 위협 시뮬레이터 장비가 위치한 장소를 말하며, 많은 탑건 훈련이 Echo Range에서 이루어진다.

-ECM
Electronic Countermeasures; 전자적 방해를 나타내며, 적의 무기, 통신, 레이더등에 혼란을 주는 체계를 말하며, 아군간 통신중 잘 못알아들었을때 핑계꺼리로 사용되는 부분이다.

-Electric Jet
F-16 Fighting Falcon을 말하는데 F-16의 Fly-by-wire 조종체계 때문에 붙은 별명이다.

-ELINT
Electronic Intelligence,전파등으로 인하여 이루어지는 통신, 무기 제어, 정찰활동등을 말한다.

-Envelope
항공기의 최대 성능을 이끌어내는 영역을 말하지만, 이 상황을 너무 즐기다가는 Angel이 될것이다.


--------------------------------------------------------------------------------


F — “Foxtrot”

-FAG
Fighter Attack Guy, F/A-18 운전사들(Drivers)을 말한다.

-Fangs Out
상당히 치열하고 화끈한 독파이트 상황을 말한다.

-Fangs Sunk in Floorboard
표적을 격추처리 하였음에도 확인사살을 하는 행위

-FARP
Fleet ACM Readiness Program, 주기적으로 이루어지는 함대소속 비행단 조종사들의 독파이팅 실력 향상을 위해 가상적기 운용대대와 교전을 벌이는 연습.

-FASO
Flight Physiology Training, 정신적 상태가 멀쩡한지 이대로 비행을 해도 되는지에 대해서 주기적으로 평가하는것이고 여기서 미끄러지면 지상에서 대기할 위험성이 커진다.

-FAST
Fleet Air Superiority Training, 함대 방공 제압 훈련.

-Father
함상의 TACAN 시스템을 말한다.

-Feet Wet/Dry
전자는 해상 위에 있는것을 말하며, 후자는 육지 위에 있는것을 의미한다.

-Fishbed, Flogger
Fitter, Flanker, Fresco Fulcrum등과 같은 러시아 전투기의 NATO 코드네임.

-Flathatting
허가되지 않은 저공비행, 스턴트 비행, 스릴만끽형 비행 종종 걸려서 비행 경력이 끝장나기도 한다

-Flare
육상기지에 착륙할때 기수를 살짝~ 들어주는 행위. 항상 전투기들은 이런 하찮은짓은 생략한 상태로 함상에 내리찍는것을 즐긴다. (오히려 플래어기동을 하는게 더 위험한 함상 착함의 특성상) 또한 헬리콥터들의 경우 수직상승에서 전진비행을 실시하는 상황을 말한다.

-Fly-by-wire
전자체계와 컴퓨터등을 이용하여 조종면을 작동하는 시스템으로써 기계적/유압식 방식의 기존 항공기들의 제어수단을 대체해가고 있다. F-16과 F/A-18 그리고 바게뜨의 미라지2000이 대표적으로 이걸 사용하고 있다.

-FM 
" Fucking magic " 의 약자로써 말로 형언할수 없는 고도의 기술적인 뭔가가 작동하여 믿기 힘든 상황을 연출할때 하는 말. ASQ-81 자기장 변화 탐지장치가 작동하는것등을 보고 " FM " 이라고 외치면 된다.

-FOD
Foreign Object Damage의 약자로써 항공기의 제트 엔진이 집어먹고 소화를 못시키는 배탈현상이 바로 FOD이다. 사전적으로는 주로 자그마한 돌맹이, 볼트등을 의미하지만 통상적으로는 볼펜, 공구, 스니커즈 등 과자껍질등이 주된 원인이 된다. (*역자주 : 이것들아 항공기 주변에서 일하면서 그만 좀 쳐먹어라 -_-)

-Fox One, Fox Two, Fox Three
Fox one은 AIM-7 스패로우 미사일, Fox two는 AIM-9 사이드와인더, Fox three는 AIM-54 피닉스, AIM-120 암람 미사일등을 발사할때를 나타내는 음성 표현이며 돈이 날아가는 소리이다.

-Fur ball
여러대의 항공기가 뒤엉켜 매우 혼란스러운 교전상황을 벌이는 것을 말한다.


--------------------------------------------------------------------------------


G — “Golf”

-G. G-loading, G-rating
고기동하의 항공기에 부담되는 원심력의 일종으로 중력과 비슷한 현상이다. 1G는 일반적인 지상에서의 상황과 같으며 4G가 부담될 경우 중력의 4배, 자신의 몸무게가 4배로 불어난듯한 느낌을 받는 것이다.

-G-suit
나일론 소재의 바지의 일종으로 다리와 복부등을 뭔가로 둘러싼 옷을 말한다. 높은 G 기동상황에서 G슈트가 팽창하여 신체를 압박함으로써 피가 신체 하부로 몰리는것을 막아주어 의식상실현상등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하며 다른 말로 " Speedjeans " 라고 부른다.

-Gaff Off
무시하다.

-Gate
후기연소기(Afterburner), Zone 과도 같은 의미이다.

-Gigahertz and Nanoseconds
고도의 기술과 관련된 용어로 자세하게는 알아먹기 힘든 내용이다. 신경을 꺼도 좋다.
(Ex : 지금 기가헤르쯔에 나노세컨드로 추락하고 있다!!)

-Gizmo
기술적 장비들을 말한다.

-Glove
F-14A 톰켓의 거대한 날개의 가장 안쪽부분을 말하며 날개의 가변장비가 들어간 부분이다. 또한, 톰크루즈는 그러지 않았지만 실제 조종사들은 항상 내화성 장갑(fireproof gloves)을 조종할때 착용한다.

-Go Juice
급유하러가라 혹은 커피마시러 가자

-God
지휘관, 상급자 혹은 최상의 존경으로 대우해야하는 사람을 말하며, 조종사들의 경우 실력이 좋을때 부수적으로 붙여 사용하는 단어이다.
(Ex : He's an ACM god!! - 그 자식 ACM 실력은 최고야!!)

-Goes Away
당신이 뭔가를 미사일로 맞추었을때를 말한다.

-Gomer
독파이팅시 상대 적기를 말하는 속어, 예전에 방영하던 Gomer Pyle TV쇼에서 유래되었다.

-Goo
악천후상황에서 가시거리가 극도로 나쁘거나 구름속에서 외부를 보기 힘든 상황

-Goon Up
일의 능률을 높이기 위해 바짝 긴장시키는 행위등...(일명 갈굼)

-Gouge
최종적으로 받았던 정보를 말하며, 중요한 정보들의 요약된것들을 보통 말한다.

-Green Apple
조종석에 위치한 비상 산소 공급기 스위치를 말한다. (녹색으로 되어있고 옆에서보면 꼭 사과모양이다)

-Greenie Board
착함 관재요원들에 의해서 매겨진 비행대 조종사들의 착함 평가서를 말하며 다른말로 Weenie Board라고 부르며 녹색이 아니색으로 자신이 마킹되어있다면 지휘관의 면담이 기다리고 있을 뿐이다.

-Gripe
항공기에 기술적 문제가 생겼을때 말하는 것이고, Gripe up은 문제가 있으나 비행에는 별 지장이 없는 상태를 말하며 Gripe down은 비행이 더 이상 불가능 한 상황을 말한다.

-Gut Bomb
함상에 거주하는 독신자들이 식당이나 고위장교들의 방에서 좋은 먹을것을 찾았을때를 지칭.
(Ex : 오래된 술이나 평소에 먹기 힘든것을 발견했다거나...)


--------------------------------------------------------------------------------


H — “Hotel”

-Hamburger Helper
폭격-항법수(B/N) 혹은 레이더 요격장교(RIO)

-Hangar Queen
결함이 잦은 저주받은 항공기, Hangar Queen은 수시로 같은 비행대의 다른 항공기를 부품공급용으로 죽이기하기에 보통 임무 항해가 끝나면 퇴출되기 마련이다. 정비장교들은 이 때문에 Hangar Queen에 대해 극도로 신경을 써야 한다. 나중에 격납고의 여왕에게 빼앗긴 부품을 받기 위해서라도...(유독 여왕님들은 사출좌석 만큼은 고장이 안나고 최상급이다.)

-Hard Deck
훈련교전을 위한 안전 최하 고도이며, 초기 탑건의 경우 지면고도 10,000피트가 Hard Deck 이었다.

-Hawk Circle
함상에 착함을 하기 위해 대기하는 항로

-Head on a Swivel
ACM 상황하에서 적기에게 시야를 고정한 상태이며 " 린다 블래어 처럼 해!!(Doing the Linda Blair) " 라고도 하는데 영화 엑소시스트에서 고개가 360도 돌아가는 것에서 유래 되었다.

-Heater
열원을 따라 유도되는 사이드와인더 미사일을 말한다.

-Helo
일반적으로 해군과 해병대에서 헬리콥터를 지칭하는 말. 육군 땅개들에게 Fedex로 배달되기 싫다면 바다의 사나이들 앞에서 Chopper라고 말하지 말 것.

-High PRF
매우 흥분하기 쉬운 상황. (PRF는 레이더의 용어에서 온 것이다. Pulse Repetition Frequency)

-High Warble
과도하게 동요되고 있는 상태. (Ex : 영화 탑건 초반부의 쿠거 처럼...)

-Hinge Head
해군 소령에 대한 속어. 전설에 따르자면 대위에서 소령으로 진급하게 되면 그는 뇌제거수술(Lobotomy)와 더불어 뇌의 반절이 제거된다고 전해진다. 그리고 사라진 반쪽의 뇌 대신 힌지(Hinge)가 자리잡게 되고 남아있는 뇌 역시 나중에 다시 재설치 된다고 한다.(혹은 나머지마저 제거된다)
(의역하자면 소령으로 진급하면 개념없이 우릴 열라 괴롭힌다 정도)

-Hop
임무, 혹은 비행

-Hook Slap
착함시 제동갈고리(Arresting Hook)가 갑판에 부딪혀 튕기는 상태.

-HOTAS
Hands On Throttle And Stick. 보통 오늘날 전투기들이 채용한 일종의 시스템이며 조종간과 스로틀에 무수한 버튼들을 달아서 따로 조종석 패널에 있는 스위치에 손을 대서 조작을 할 필요없이 조종간과 스로틀을 잡은 상태에서 거의 모든 조작을 하는 체계를 말한다.

-HUD
Heads Up Display. 전방에 달려있는 장비로써 비행정보 무장관련 정보등이 표시되는 장비로써 비행중에 따로 한눈팔지 않아도 되게 만든 편리한 장비.

-Hummer
능력이 좋은 기계들(비행기, 자동차, 무기등)을 지칭하는 말로써 자동차를 지칭하는것은 아니다. 비슷한 예로 " Puppy " , " Bad boy " 등이 있으며 한때 E-2 호크아이 항공기의 독특한 엔진소리 때문에 Hummer라고 불렀다.


--------------------------------------------------------------------------------


I — “India”

-IFR
Instrument Flight Rules, 시야가 제한되었을때 안전한 비행을 보장해주는 것.

-Indian Night Noises
비행중에 발생하는 극도로 불안한 소리나 진동등이 발생했을때를 지칭한다.

-In-Flight Engagement
착함과정에서 랜딩기어가 갑판에 터치다운하기 전에 어레스팅후크에 와이어가 걸려버린 상황.
이는 인명 및 항공기의 손상을 초래할수 있다.

-In the Spaghetti
와이어에 제대로 걸려서 착함에 성공했을때...

-INS
Inertial Navigation System. 관성항법체계로써 이 장비는 수시로 현재 비행경로를 확인해주어 조종사로 하여금 원하는 방향이라면 지구 어디서든 원하는 방향에서 수백피트 이내로 인도해주는 장비이다.


--------------------------------------------------------------------------------


J — “Juliet”

-Jink
위협을 피하기 위해서 급격한 기동을 실시하는것.


-JO
Junior officer, 일반적으로 이 종족들은 질문으로만 구성되어있다.

-JO Bunkroom
JO 특별실, 항모내에서 그나마 가장 마음에 드는 방
(조종사 입장에선 졸병들 방이고 -_- 보다 계급이 낮은 사람들 입장에선 뭘 모르니 터치를 안하니까...)

-JOPA
발음이 좀 거시기하지만...Junior Officer Protective Association의 약자로써 신임장교 보호단체를 말한다.
O-3들(대위)들과 그 아래 부하들이 공동 보호를 자처하고 나설때 부르는 말이지만 이따금 JORC (Junior Officer Retaliation Corps, 신임장교 갈굼단체)로 변하기도 한다.

-JORP
Junior Officer Rest Period. 신임장교 휴식기간...그들이 뭔가를 잘 해냈을 경우를 말한다.

-Jock, Driver
파일럿을 의미하며 " Helo driver(조종사 안녕~) " 혹은 "Fighter jock(전투기조종사) " 처럼 사용한다.

-JP-4, JP-5
제트항공기의 연료의 일종으로써 비행작전중에는 고향의 향취를 느끼게 만들어주는 액체이다. 위에서 거론했던 Go-Juice에서 지칭되는 말이기도 하지만 실제로 마시기는 좀 뭐하다.

-Judy
라디오 호출 신호를 찾아서 중간에 끼어드는것을 말한다.
(공중 통신중에 말 끼어들기)


--------------------------------------------------------------------------------


K — “Kilo”

-Kick the Tires and Light the Fires
예전에는 항공기가 비행임무전에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만큼의 시간을 투자해서 물리적인 정비의 작업을 행하는것을 지칭했으나 요즘에 와서는 " 이 비행기가 비행에 나가기전에 어서 여길뜨자 " 라는 의미로 변모되어가고 있다. (그만큼 대충한다는 의미 -_-)

-Knife Fight in a Phone Booth
성능이 좋은 적기와 함께 하는 근접 접근비행, 저속 근접 공중 전투기동 등을 말하며 자주 " Knife-fight " 라는 식으로 말하게 된다.


--------------------------------------------------------------------------------


L — “Lima”

-LEAPEX
니 엉덩이로 열심히 뛰어봐 프로젝트, 운동, 훈련을 말하는데 말 그대로 전혀 필요도 없는 훈련이다.
(정확한 의미는 불명)

-Lethal Cone, Cone of Vulnerability
제트 항공기의 후방 배기구쪽 영역을 말하며 적외선 추적형 미사일이나 기관포 공격을 당하는 최적의 위치이다.

-Lights Out
레이더 꺼!!

-Lost the Bubble
혼란스러워 하거나 무슨일이 있었는지 기억하지 못할때...(G-LOC 관련인듯)

-Loading/Unloading
항공기의 받음각과 G를 늘리거나 줄일때

-Loud Handle
이젝션시트를 작동시켜주는 손잡이

-LSO
Landing Signal Officer, 착함관제장교 항모랜딩에 경험이 많은 사람들이 주로 하게 되는데, 갑판에 무사히 내리는데 ' 말 ' 로써 부지런히 도와준다. ' Paddles ' 라고도 부른다.


--------------------------------------------------------------------------------


M — “Mike”

-Martin-Baker Fan Club
만약 당신이 이젝션시트의 레버를 당겨서 공중에 날았다면 당신은 Martin-Baker의 팬클럽이 된것이다. 이 팬클럽의 규모는 항상 일정수 이상을 유지하게 된다. (Martin-Baker는 사출좌석의 제조사이다)

-Meatball
항공모함에 착함을 위한 접근시 하강각을 지시해주는 지시등이며 도무지 착함을 못하겠다 싶으면 보게 된다.
(보통은 안봐도 거기에 딱 맞게 내린다는 소리)

-Merge, Merged Plot
항공기의 접선지점, 상호간 레이더 관제등을 통하여 날아가서 만나는게 일반적이다.

-MiGCAP
지상공격기들이 작전을 수행하기전에 공대공 위협에 대항한 전투초계비행을 말한다.

-Military Power
후기연소기(Afterburner)를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제트엔진의 최대추력

-Mini-Boss
비행대장의 보좌관 

-Mort
사망했을때를 말한다.

-Mother, or Mom
자신이 소속해있는 항모를 말한다.

-Mud-mover, Ground-pounder
A-6 Intruder같은 지상전용 공격기를 말한다. F/A-18의 경우  전투와 지상공격이 모두 가능한 Fighter and Mud-mover 타입이다.(물론 그 지상공격량은 A-6에 비하면 형편없는 애들 장난수준이지만...)

-Music
전파방해장비를 지칭한다. Music on - ECM 작동시켜, Music off - ECM 꺼

-My Fun Meter is Pegged
빈쟁대는 말로써 ' 이보다 더~ 재미없을순 없네... '
Sarcastic comment for, “I am not enjoying this any more.”


--------------------------------------------------------------------------------


N — “November”

-NATOPS
The Naval Air Training and Operating Procedures Standardization program의 약자이며 안전하고 올바른 항공작전을 위한것이지만...종종 " Not Applicable To Our Present Situation(우리상황에서는 적합하지 않은것) " 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또한 NATOPS 매뉴얼(규정집)을 우리는 " 크고 파란 수면제 " 라고 부른다.(파란색 플라스틱 케이스 속에 담겨져있어서)

-NFO
항공기 승무원으로 분류되어있지만 조종사는 아닌 사람을 말한다.
조종사들은 이들을 가르쳐 " No Future Occupation(전망없는직업) " 혹은 " Non-Flying Object(비행하지 않는 물체) " 혹은 " Walk-n-talkin' navbag(조종복입고 걷고 떠들기만하는놈들) " 이라고 자주 비아냥거린다.
이따금 DAP라고도 지칭되기도 하는데 NFO들의 비행휘장의 모양을 비아냥거리고 " Double-Anchor Puke (닻을 두개나 내리고 토하는 족속) " 이라고 부른다.

-NFOD
No Fear of Death, 죽는거 두렵지 않다.

-NFWS
The Navy Fighter Weapons School, 전투기 조종사로써 졸업해야할 학교이며 Topgun으로 잘 알려져있다.

-“Nice Vapes”
자주 동영상이나 사진으로 봤을껀데 고속에서 높은 G 기동을 통하여 엄청난 수증기 구름을 만들어내는것을 말한다.

-No-Load
' 멍청한놈 ' 대신 지칭한다. 이것의 유래는 갑판상에서 캐터펄트를 이용한 이함전 준비단계에서 말하는것이 그 유래이다. " Stand clear of Cat 1 while firing no-loads. (전방을 주시하고 이상없는지 확인할 것, 그리고 무장 발사 버튼에 손 올리지 말 것) "

-No Joy
육안식별에 실패했을때, 혹은 라디오통신이 되지 않을때

-Nugget
첫 항모 항해를 시작하는 파일럿

-Nylon Letdown
비상사출 과정에서 낙하산을 타고 있는 상황


--------------------------------------------------------------------------------


O — “Oscar”

-OAST
Overland Air Superiority Training. 항공모함 비행단에서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훈련으로써 지상/함상에서 모두 작전수행이 가능하도록 장소를 바꿔가면서 하는 훈련.

-On the Mouse
비행갑판상에서 미키마우스 귀처럼 생긴 헤드셋을 가지고 통신을 하는것을 말한다.

-Opportunity to excel
시간이나 여건이 완벽하게 부족할때 발생하는 그다지 반갑지 않은 작업.
(excel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프로그램인 엑셀이 아니라면 서류작업인듯 싶다 -_-a)

-Oversweep
F-14가 지상 혹은 함상에 내려왔을때 보관하기 쉽도록 날개를 72도 각도로 뒤로 끝까지 접은것을 말한다.


--------------------------------------------------------------------------------

P — “Papa”

-Padlocked
적기를 육안으로 확실히 식별한 상황.

-Painted
레이더에 의해 감지된 상황

-Passing Gas
공중급유기가 할 수 있는것. (급유중)

-Pass
전투기를 기준으로 두기의 전투기가 마주보는 상황(Head on)에서 빠르게 지나친 상황을 말하며, 착륙을
시도할때도 사용된다.

-Penalty Box
항공모함 착함시 와이어를 걸지못하거나 접근이 좋지않아서 복행시에 당신이 가는곳이다.

-Pickle
LSO에 의해서 조작되는 장비중에 " 착함 불가 " 판정 라이트를 말하며, 폭탄이나 외장형 연료탱크를 투하했을때 음어로 사용된다.

-Pinging On
주의를 기울여야하는 상황, 신중하게 상황을 판단해야하는 상황, 또한 Bugging(귀찮게하다)이 들어가면 " Quit pinging on me(그만 귀찮게 해) " 라는 뜻으로 통한다. 이 용어는 대잠수함용 소나에서부터 유래되었다.

-Pinkie
일몰이후 ' 진짜 ' 캄캄한 상황 직전 석양이 끼었을때 착함하는것을 말하며, 공식적으로 이때 착함 기록은 ' 야간 착함 ' 으로 기록되는 일조의 편법이다. 진정한 " 야간 " 착함은 0시부터 4시사이가 진짜이다.

-Pit
F-14 톰켓이나 F-4 팬텀의 후방석을 지칭하며, 공중급유장소를 지칭하기도 한다.

-PLAT
Pilot Landing Aid Television, 항공모함상에서 작전을 수행하는 항공기에 대한 이함과 착함 장면을 녹화하는
비디오 카메라를 말한다.

-Playmates
같은 임무에 임하는 다른 기체의 조종사를 말한다. (윙맨이라던지)

-Plumber
멍청한 짓을 하는 조종사를 지칭한다.

-Pointy End
항공모함 전방갑판의 끝부분

-Popeye
비행중 경치 감상에 푹~빠진것

-Power Puke or Power Barf
먹은것을 토해내거나 공중에서 멀미 증상을 보이는 것.
Projectile vomiting, a symptom of airsickness. 

-Pole
조종간을 잡고 조작을 행하는것

-Prang
충돌 혹은 항공기의 손상이 일어난것.

-Pucker Factor
뭔가에 관해 겁을 먹은것.

-Puke
당신이 조종하는 항공기와 다른 종류의 항공기를 조종하는 다른 사람을 말하며 Fighter Puke, Attack Puke
등과 같이 사용된다.

-Punch Out
비상사출하다.


--------------------------------------------------------------------------------


Q — “Quebec”

-Quick Fix
간격 측정을 그만두거나, 항공기의 컴퓨터장비등을 빠르게 재정비하는 것.


--------------------------------------------------------------------------------


R — “Romeo”

-R2D2
=RIO (스타워즈에서 루크 스카이워커가 뭔가를 조종할때 후방에 앉아있는 로봇이름)

-Ramp Strike
평탄한 지형에 착륙하는것을 말하며 결과적으로 추락하는 것을 말한다.

-Radome
레이더 안테나를 보호하기 위하여 유선형 섬유소재로 제작된 부분을 말한다.

-RAG
Replacement Air Group. 비행대에 새 조종사가 왔을때 그 조종사를 훈련시키기 위한 특정항공기들을 포괄해서 말한다. 공식적인 이름은 FRS (Fleet Replacement Squadron).

-Red Flag
대규모의 가상 공중전투, 네바다주 넬리스 공군기지에서 매분기마다 미공군에 의해 열리는 훈련으로, 공군뿐만 아니라 육군, 해병대, 해군, 그리고 외국군대까지 초정된다.

-Rhino
F-4 팬텀의 별명이었으며, 현재는 F/A-18E/F 슈퍼호넷이 그 이름을 이어받고 있다. 팬텀은 위에서도 거론했듯이 Double Ugly라고도 불린다.

-RIO
Radar Intercept Officer, 레이더 요격 장교를 지칭하며 F-14 톰켓이나 F-4 팬텀II 후방에 탑승하는 사람을 지칭한다.

-Rocket One
항공기의 기장

-Roll ’Em
대기실에서 야간에 상영해주는 영화로써 " What time's the roll'em? " 이라고 할 경우 " 오늘 영화 상영시간이 언제야? " 정도로 해석된다.

-Roof
항공모함의 비행갑판.

-Rounddown
비행갑판의 후방 끝부분을 말하며, 둥그스름하게 생긴 형상때문에 이처럼 불린다.


--------------------------------------------------------------------------------


S — “Sierra”

-SA
Situational Awareness(상황인식). 비행중 비행과 관련되어 일어나는 모든 일련의 활동에 대해서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한것으로써, 적기는 어디에 위치해있고 자신의 비행자세, 지상과의 거리, 지상 적의 위치 혹은 아군병력등이 어디에 있는지에 대해 파악하는것을 말한다. 군용항공기들의 사고의 대다수의 원인이 SA 부족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한다.

-SAM
Surface-to-air missile, 지대공 미사일

-SAR
Search and Rescue, 탐색 및 구조

-Scooter
A-4 스카이호크의 별명이다.

-Scope
= RIO

-Section
전술적으로 작전중인 두대의 항공기를 말한다.

-Shoe
Blackshoes의 줄임말로써, 비행 자격이 없는 사람을 지칭한다. (조종사들은 갈색 신발을 신는다. - 미해군)

-Shooter
캐터펄트 작동 장교

-Sierra Hotel
" Shit hot "의 앞글자들만 따서 부르는 약자로써, 조종사들이 즐겨쓰는 말이며 최고로 찬양하는 말이다.
(Shit hot = 어감을 살려 의역하자면 " 염병...잘하는데~ " 정도)

-Slider
항공모함 식당에서 햄버거를 만드는 사람중에서 양질의 치즈들과 더불어 내용물을 빵빵하게 넣어서
진열접시가 휘어지게 담는 사람을 말한다. (한마디로 많이 주는 사람)

-Smoking Hole
항공기의 추락장소

-Sniffer
비행갑판상에 위치하여, 항공기를 향해 IFF(피아식별)전파를 발신하는 장비.

-Snuggle Up
편대비행중 다른 항공기와 매우 가까이 붙어서 비행할때를 말한다.

-Sortie
한 항공기가 한번의 임무를 수행하는것을 말한다.

-Spank or Shpank
독파이트에서 아군의 수보다 적은수의 적을 말한다.

-Speed of Heat, Warp One
매우, 매우 빠르게

-Speed Slacks, Speed Jeans
높은 G기동시 블랙아웃등을 막아주기 위해 다리에 압박을 가해주는 장비, G-슈트를 말한다. 

-Spooled Up
흥분되다.

-Spud Locker
항공모함중에서도 당신이 가장 착함하길 꺼리는 장소일것이다. 이 장소는 바로 항공모함 갑판 가장 뒷부분을 말하며 말 그대로 매우 낮게 접근한 위험한 행동의 결과물인것이다. (최소한 한명이상의 미해군 조종사들은 꼭 이 Spud 라는 별명이 붙게 된다.)

-State
얼마만큼의 연료가 남았는지를 말한다. 가령 항모(Mother)에서 " Say your state " 라고 말한다면 응답시 현재 가지고 있는 연료로 얼마만큼의 시간동안 비행이 가능한지(" Splash ") 시간과 분단위로 말하면 된다.
ex : State two plus two zero to splash = 2시간 20분가량 비행이 가능하다.

-Stick-Throttle Interconnect
조종사를 지칭하는 일종의 가상의 기술 표현으로 그냥 Stick 이라만 부르기도 한다.
(조종사들을 스틱과 스로틀에 연결된 부품으로써 부르는 일종의 장난식 표현)
원문은 : Mock-tech term for a pilot (also called just a “stick”).

-Sweet
이륙후 임무를 수행하는것


--------------------------------------------------------------------------------


T — “Tango”

-TACAN
TACtical Aid to Navigation. 항법장비로써 가고자하는 방향과 항공기간의 거리를 측정해준다.

-TACTS (택트~)
Tactical Aircrew Combat Training System. 컴퓨터와 센서 그리고 데이터처리용 Pod, 그래픽 디스플레이등을 통하여 공중 상황을 묘사해주는 체계이며 조종사 훈련에 있어서 필수적이다. (공군에서는 ACMI)

-Tank
재급유

-Tango Uniform
" Tits up " 의 줄임말로써, 고장 혹은 작동하지 않는 상황을 말한다.
ex : Radar, Tango Uniform (Falcon4 하시는분들 윙맨한테 Damage Report 시키면서 들어봤을껍니다)

-Texaco
공중급유기

-Three Down and Locked
랜딩기어가 모두 내려간 상태이며, 착륙 준비가 완료된 상황. 공군기지에 착륙하기 전에는 꼭 호출해야하는 음어이기도 하다. 허나 랜딩기어가 접히지 않는 항공기들의 경우 약간 다른 표현으로 " Three down and welded " 라고 한다.

-Three-Nine Line
대충 어림잡아서 자신의 항공기 좌/우 날개의 길이방향을 가로지르는 가상의 연장선을 말하는 것으로, ACM(근접공중기동전)의 주된 목적은 적기를 자신의 Three-nine line 앞에 위치시키는 것이다.  (적기가 자신의 앞에 위치하는것)

-Throttle Back
속도를 낮추고 흥분하지 말라구 친구...

-Tickets
일, 할당량, 승진을 위해 꼭 성공해야하는 일등을 말하며 마쳤을때는 " Punched " 라고 표현한다.

-Tiger
공격적인 성향이 강한 조종사

-Tilly
비행갑판에 있는 이동형 크레인으로써 못쓰게된 항공기들을 운반할때 사용된다.

-Tits Machine
좋거나 바람직한(길이 잘 들여진) 항공기. 현재 항공기들은 적응이 거의 필요하지 않기에 이 표현은 사실상 없어졌다고 봐도 된다. 따지고보자면 F-8 크루세이더가 그 당시에는 Tits Machine 이라고 불렸다.

-Top Off
연료가 가득차다.

-TransPac/Lant
항공기를 이용한 태평양 혹은 대서양 횡단.

-Trap
항공모함에 착함하다, 헬리콥터들의 경우 RSD(Rapid Securing Device)에 내렸을때를 말한다.

-Trick-or-Treat
미해군 항공기들은 보통 항공모함 착함시 3~4회 복행할 연료를 가지고 귀환하게 되는데, 지속적으로 실패하여 " 이번마저 못 걸고 넘어갈꺼면, 급유를 받던지 육상 기지로 날아가다가 해변에 떨어지든지 알아서 해라 " 라는 식으로 현명하게 판단하라는 지적. (원래 Trick or treat은 할로윈때 남의 집에 찾아갔으나 사탕을 주지 않으면 장난치겠다는 식으로 장난스레 하는 말이라는군요)

-Turkey
F-14의 별명중 하나로써 착륙 혹은 착함을 위해 접근할때 조종면을 살살 움직이는 모습이 꼭 칠면조를 연상시킨다고 해서 붙은 별명.

-Tweak
잘 조율하는것 혹은 적합하게 맞추는것.

-Twirly
항공기에 장착된 충돌방지등

-Two Turnin’ and Two Burnin’
P2V-7(대잠초계기)을 지칭하는 말이며, 이 말의 유래는 P2V-7 항공기가 2개의 왕복엔진(Wright R-3350)과 더불어 2개의 제트엔진(J34)을 장착하여 이륙할때면 엔진이 돌아감(프롭)과 동시에 태우는(제트) 모습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며, 제트엔진은 비가올때면 사용하지 않았다고 한다.


--------------------------------------------------------------------------------


U — “Uniform”

-Up
잘 작동됨, 고장나지 않음

-Up and Locked
" 뇌가 작동되지 않는(Brain Disengaged) " 상황을 말한다. 만약 Up and Locked 라는 소리를 듣는다면 지금 당신은 랜딩기어가 올라간 상태에서 착륙을 감행하려는 상황이라는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Up on the Governor
누군가가 상당히 귀찮은 소리를 할때 말한다.
주로 항공기의 음성경고장비가 과속(Overspeeding)과 관련하여 엔진을 보호하라는 경고가 나올때 쓴다.
(기분삼아서 속도 좀 내보려는데 음성 경고가 뜨는 상황)

-Up to Speed, or Up to Snuff
이해했음,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겠음


--------------------------------------------------------------------------------


V — “Victor”

-Varsity Play for the Deck
기교있는 랜딩을 시도할때

-VSTOL
원래는 Vertical Takeoff and Landing이지만 조종사들은 Very Short Takeoff and Landing 이라고 부른다. AV-8B
해리어가 VSTOL혹은 VTOL 능력을 구비한 항공기으로 추력편향장치를 통해서 통상 이륙보다 짧은 거리에서 이륙하거나 수직으로 이륙하는것을 말한다.

-Vulture’s Row
항공모함 갑판에서 비행갑판에서 이루어지는 일련의 작전상황을 바라볼수 있는 장소.


--------------------------------------------------------------------------------


W — “Whiskey”

-Warm Fuzzy
확신에 찼을때, 옳다고 생각하는것을 말한다.

-Warthog
A-10 선더볼트II 근접항공지원기의 통상적인 별칭

-Wash Out
비행학교에서 낙제한것을 말한다.

-Waveoff
LSO(착함관제장교)가 착함을 위해 접근중인 항공기에게 착함을 하지말라는 명령이다. 보통 신호등을 통한 육안 체계 혹은 UHF 통신을 통한 육성명령으로 전달하며 이를 들었을 경우 접근을 중지하며 갑판에 터치다운해선 안된다.

-Whiskey Charlie
" Who cares (알게 뭐야) " 의 약어이다.

-Whiskey Delta
" Weak Dick (실력없는 병신) " 의 약어로, 조종사란 직업을 때려치우라는식의 표현이다.
물론 조종사들에겐 가장 상스럽고도 치욕적인 표현이므로 왠만해선 사용하지 않는다.
(Falcon 4.0 독파이트 디브리핑에서는 점수가 저조할때 " You really squardrons Whiskey Delta " 라고 하죠 -_-)

-Winder
AIM-9 사이드와인더 미사일

-Wingman
2기가 비행중일때 리드항공기가 아닌 두번째 항공기를 말하며 Wingman 이란 그의 리더가 자신의
후방을 믿고 맏긴다는 최고의 신뢰를 나타내는 의미이기도 한다.

-Workups
항해전 훈련과 시험을 통해서 항공모함에 정식 배치되는것.


--------------------------------------------------------------------------------


X — “X-Ray”


--------------------------------------------------------------------------------


Y — “Yankee”


--------------------------------------------------------------------------------


Z — “Zulu”

-Zero-Dark-Thirty
일몰후 30분간을 나타내는 전문용어이지만, 일몰에서부터 일출까지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을 표현할때
사용되곤한다.

-Zone 1
F-14 톰켓이 후기연소기를 최소로 가동한 상황. (Military파워에서 갓 AB가 작동된 상황정도)

-Zone 5
F-14 톰켓이 후기연소기를 최대로 가동한 상황. (말 그대로 최대 추력)

-Zoombag
비행복


--------------------------------------------------------------------------------

원문 출처 (영문) : Tailhook.org

번역 : 직접

?

카이리전용

카이리님 전용 게시판입니다.

  1. No Image notice

    기존의 에어크래프트에 업로드 해두었던 자료 일부를 재업로드하였습니다.

    Date2017.04.16 Category기타 By카이리 Views110
    read more
  2. No Image notice

    [공지] 팰콘 매뉴얼에 관련된 새로운 공지입니다.

    Date2011.03.03 CategoryFalcon 4 매뉴얼 By카이리 Views69470
    read more
  3. No Image

    F-14의 Block별 차이점

    Date2017.04.16 CategoryF-14 관련 내용 By카이리 Views124
    Read More
  4. 톰켓의 오늘과 내일

    Date2017.04.16 CategoryF-14 관련 내용 By카이리 Views142
    Read More
  5. F-14의 레이더편 (AWG-9 / APG-71)

    Date2017.04.16 CategoryF-14 관련 내용 By카이리 Views77
    Read More
  6. No Image

    미해군 항공 속어 및 약어

    Date2017.04.16 CategoryF-14 관련 내용 By카이리 Views56
    Read More
  7. No Image

    The Battle of Superfighters

    Date2017.04.16 CategoryF-14 관련 내용 By카이리 Views45
    Read More
  8. The Bombcat Challenge

    Date2017.04.16 CategoryF-14 관련 내용 By카이리 Views48
    Read More
  9. 최초의 여성 F-14 파일럿 Kara Spears HultGreen

    Date2017.04.16 CategoryF-14 관련 내용 By카이리 Views68
    Read More
  10. No Image

    F-14의 파생형들 (F-14's variants)

    Date2017.04.16 CategoryF-14 관련 내용 By카이리 Views38
    Read More
  11. F-14의 실전 기록 - 리비아 MiG-23 격추사건

    Date2017.04.16 CategoryF-14 관련 내용 By카이리 Views63
    Read More
  12. AIM-54 Phoenix 공대공 미사일

    Date2017.04.16 CategoryF-14 관련 내용 By카이리 Views45
    Read More
  13. Super Tomcats : Grumman, 미래를 제안하다.

    Date2017.04.16 CategoryF-14 관련 내용 By카이리 Views52
    Read More
  14. F-14D : 비교를 거부하는 최고의 항공기

    Date2017.04.16 CategoryF-14 관련 내용 By카이리 Views43
    Read More
  15. 다음 세대로의 진화 : F-14B, F-14C, F-14A+

    Date2017.04.16 CategoryF-14 관련 내용 By카이리 Views34
    Read More
  16. F-14A Tomcat 그 첫걸음

    Date2017.04.16 CategoryF-14 관련 내용 By카이리 Views52
    Read More
  17. CATIA 사용에 대한 기초 강좌 - 2. Part Design (1)

    Date2014.03.16 Category기타 By카이리 Views11653
    Read More
  18. CATIA 사용에 대한 기초 강좌 - 1. 설정 및 기본 개념

    Date2014.03.09 Category기타 By카이리 Views15689
    Read More
  19. No Image

    [공지] F-16 관련 번역 연재자료에 관련된 새로운 공지입니다.

    Date2011.03.06 By카이리 Views43787
    Read More
  20. No Image

    [팰콘 매뉴얼 보충] 제 0편 - Free Falcon 5.5.5 설치하기

    Date2011.03.06 By카이리 Views45094
    Read More
  21. [F-16 연재] 24. F-16X The Tailless Fighter

    Date2011.03.05 CategoryF-16 연재 By카이리 Views49898
    Read More
  22. [F-16 연재] 23. F-16 SFW Swept Forward Wing

    Date2011.03.05 CategoryF-16 연재 By카이리 Views44997
    Read More
  23. [F-16 연재] 22. F-16 ES Enhanced Strategic

    Date2011.03.05 CategoryF-16 연재 By카이리 Views42650
    Read More
  24. [F-16 연재] 21. F-16 LOAN Low Observable Axisymmetric Nozzle

    Date2011.03.05 CategoryF-16 연재 By카이리 Views44601
    Read More
  25. [F-16 연재] 20. F-16 VISTA / MATV / NF-16D Variable-stability In-flight Simulator Test Aircraft, Multi Axis Thrust Vectoring

    Date2011.03.05 CategoryF-16 연재 By카이리 Views40751
    Read More
  26. [F-16 연재] 19. F-16 AFTI (Advanced Fighter Technology Integration)

    Date2011.03.04 CategoryF-16 연재 By카이리 Views39025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Next
/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