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4 관련 내용

톰켓의 오늘과 내일

by 카이리 posted Apr 16,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Quo Vadis, Tomcat
(※ Quo Vadis : 라틴어로 '어디로 가시나이까')




오늘날의 톰켓들:


1999년 9월을 기준으로, 미해군의 F-14 비행단은 총 32개에서 13개 비행단으로 감축되었으며, 별도의 두개의 실험 비행단만이 남아있는 상태이다. 남아있는 비행단들에서는 F-14A/B/D 형들을 각각 사용중이다.

새롭게 개수된 F-14A를 제외한다면, 대다수의 F-14A가 작전수행의 한계에 다다르고 있는게 현실이다. F-14든 어떤기체든 모두 같지만, 기골 자체의 수명이 있기 마련이다. 일부 F-14A의 경우는 27년에 가깝게 운용되었고, 몇몇 기체는 기골의 피로도가 한계에 가까워져 머지않아서 퇴역을 해야하는 실정이다. 만약, 이를 무시하고 계속 운용할 경우 언제 기체에 균열이 생기거나 다른 문제가 생길지 모르니 이는 매우 시급한 상황이다.


1_f14-history-quovadis.jpg



그리고 이에 대한 임시 방편으로, F-14의 윙박스(Wingbox - F-14의 날개 지지대)쪽이나 몇몇부분의 노후화 상태에 따라서 F-14A등은 독파이팅(Dogfighting - 근접공중기동전)의 상황처럼 높은 하중(G-Load)가 걸리는것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지만, 이것을 막는다고 해결될 문제는 아니다.

위와 같은 노후화가 진행되는것과 반대로, 그동안 F-14들은 전자항법장비 이외의 여러가지면에서 상당한 업그레이드가 진행되어왔다. 디지털 TARPS 포드, LANTIRN 운용능력 부여, 레이져 유도무기(Laser-Guided Precision Munition), 자체 방어/항전장비, 그리고 JDAM(Joint Direct Attack Munition)등이 이에 해당된다. 또한 F-14A 형의 경우도 디지털 비행제어 시스템의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진 상황이다.

이러한것들을 기반으로 F-14는 오늘날까지 어느 기체에도 뒤쳐지지 않을 타격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AIM-54 미사일과 더불어 이루어지는 F-14의 요격 임무는 미해군 다른 어느 전투기도 필적할수 없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또 공대지 타격임무도 미해군이 운용중인 다른 기체들보다 월등한 항속거리를 가지고 있으며, 아직까지도 F-14는 유일하게 전투 정찰이 가능한 능력을 지닌 기체로 평가되며 사용되고 있다.




내일은?


미해군의 보고서에 따르자면 F-14는 적어도 미해군의 현역에서 2010년까지 운용될것이라고 한다. 물론 모든 F-14가 2010년까지 운용된다는것은 아니다. 2001년경에는 대부분의 F-14A가 퇴역을 하였거나 앞두고 있는 상황이었고, 보다 신형이며 보다 강력한 F-14B와 F-14D 만이 2010년까지 운용될것이라고 한다. (※ 역자주 : F-14A의 경우 1970년대에 모두 배치가 완료되어 지금까지 비행해왔지만, F-14B/D의 경우는 1980년대 후반에서 1990년대 초반에 배치되어 운용되어 왔기에 보다 수명이 많이 남아있는 B/D를 남기고 A형을 퇴역시킨것이다.)

최근 몇년동안 미해군은 F-14가 퇴역한 이후, 그 공백을 대신할 기체를 고심하고 있지만 답은 나오지 않고 있다. 미해군에서는 F-14D 보다 나은 기체가 없기 때문이다.


2_f14-history-phaseout.jpg



F-14를 대신할 새로운 전투기로 Super Hornet 또는 Super Bug (Bug - 벌래, 빈대) 라고 불리는 F/A-18E/F 이 지목되었다. 하지만, 그에 대해서는 본 필자(※역자주 : 원문을 작성한 사람을 뜻합니다)를 포함한 이 분야의 전문가가 아닌 사람들도 Super Hornet 은 그 답이 되지 못함을 많은분들은 공감할것이다. 본 필자는 한 파일럿에게 이런 이야기를 들은적이 있다.

" F/A-18은 항속거리나 착함시 무장 한계 중량도 기존 F-14에 미치지 못하며, 제공전투기로도 AIM-54와 F-14의 레이더를 따라가긴 힘들다. 이런데도 F-14냐 F/A-18이냐 투표를 하고 있는것이다. "

물론, 어느 기체가 더 월등한지 따지는것은 무의미하지만 말이다...



미해군 보고서 (2001년 3월)

" F/A-18E/F Super Hornet .... 21세기의 미해군의 항공단을 이끌어나갈 주역으로 선택되었습니다. F/A-18E/F Super Hornet은 오늘날의 어떠한 작전에 투입되어도 충분한 성능을 가졌으며, 그 어느 기체보다 우수한 성능을 이어갈것입니다. "


해군 테스트 파일럿의 Super Hornet 에 대한 평가 (2002년 1월)

F/A-18E/F를 말하자면, 1960년대에 전장을 날아다니던 전투기보다 느리다. "

Super Hornet 과 성능테스트로 같이 비행을 해본 Hornet 파일럿들의 경우

" 우리가 탄 Hornet이 Super Hornet을 그냥 앞지를수 있었고, 어떤 상황에서든 우리의 Hornet이 그들보다 앞섰다. 비행을 마치고나니 이처럼 당황스러울수가 없었다 "


미해군의 한 F-14 파일럿의 Super Hornet에 대한 평가   (2001년 후반기에 실린 기사중)

" 이건 정치하는 인간들이나 행복해지라고 만들어진 재포장된 기존의 망할 Hornet이나 다름없다. "

그리고 그는 덧붙여서

" Super Hornet은 Tomcat의 장거리 비행능력이나, 마하 2.4 의 속도로 날아가서 적들을 묵사발 내버릴 능력을 전혀 따라오지 못한다. 톰켓의 엄청난 속도는 해군의 어느 다른 전투기도 가져온다쳐도 따라올수 없다. 땅에서 이걸 볼때 어떨지 모르겠지만, 전투기들은 전쟁을 대비해서 만든것이란 말이다.  이런 걸작에 가까운 비행기를 지옥에서 썩게하면서 Hornet이 잘 해낼것이라고 결정한, 자유당원 놈들은 애들 사탕포장이나 해야한다. "


해군의 새 전투기로 선택된 F/A-18E/F Super Hornet은 보잉사 홈페이지에서 보다 자세한 정보를 얻을수 있습니다. 나는 이에 대해서 중립적인 입장이 아니며, F-14를 찬성하는데에 한표 던지겠다. (※ 역자주 : 역시나 원문 작성 필자를 의미)

이대로 톰켓의 시대가 끝나는것은 기쁜일은 아니지만, 앞으로 모두 퇴역하는 그 순간까지 총 40여년간 자신의 임무를 완벽하게 수행할것이라고 믿습니다.


" 이따금... F-14 너와 함께한 시간을 되돌아보자면... 정말 즐거웠다... "


* 2002년 2월 한 항공잡지에서 발췌 



원문 출처 (영문) : HOME OF M.A.T.S. - The most comprehensive Grumman F-14 Reference Work
번역 : 직접.



예전 글을 올리면서 보니 이제 어느덧 퇴역한지 10년이 넘어갔네요...


Articles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