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인가요?

by 뱅기 posted Jun 21, 201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뭔가를 하다가 우연히 에크에 대한 글이 있어서 봤습니다.

엔하위키미러라는 사이트에 있던 글인데...

이정도 쓸려면 초창기부터 에크를 알고 있는 사람이 썼을텐데.. 누굴까요.

많이 반성하게 됩니다.

특히 저 아래 '몰락기'....

그때나 지금이나 유지비용은 똑같은데 열정이 식었을까요..

초기 초딩이었던 에크 회원들 조차 이제는 성인에 직장인까지 되었을텐데

모두들 떠나고 없는게 현실입니다.


아래는 그 사이트에 있던 내용입니다.
------------------------------------------


에어크래프트


대한민국의 항공기 관련 사이트.

 

http://www.afbase.com

 

 

목차
1 개요 2 초창기 3 중흥기 4 몰락기

1 개요 ¶


대한민국의 항공기 관련 사이트. 하지만 밀리터리 사이트와는 약간 다른 노선을 걸었기 때문에 일반적인 항덕후들과 공군쪽을 좋아하는 밀덕후들이 같이 모였던 사이트였다.

 

2 초창기 ¶


뱅기라는 운영자의 개인사이트로 시작했다. 하지만 당시에 깔끔한 사이트와 뱅기의 전폭적인 운영[1]으로 인해 유저들이 점차 몰리기 시작했다.


3 중흥기 ¶


그리고 AFBASE 2.0 이라는 프로젝트로 시작된 커뮤니티화 작업이 성공을 거둬 꽤나 다양한 자료를 가진 항공 전문 사이트로 성장했다. [2]


물론 심도깊고 중요한 자료들이 올라오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으나, 유저 그룹 자체가 대체로 라이트한 덕택에 자료들이 기초적인 자료라 오히려 라이트 유저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었고, 연재 게시판이라고 해서 사이트 네임드 유저들이 특정 주제로 연재를 하는 연재 게시판을 운영하면서 전문가들도 주시하는 사이트가 되었다. 이로 인해 당시 다음에서 지원했던 정보 트러스트 어워드에서도 지속적으로 선정되며, 사이트가 유명해졌다.

 

4 몰락기 ¶


사이트의 몰락원인은 AFBASE 3.0 개편으로 인해 사이트 접근성이 어려워진데다가, 사이트 네임드들의 단체적인 활동 중단, 운영자의 미국 진출 등으로 인해 유저가 줄면서 사실상 현재는 사이트가 활동하지 않는 상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거 자료들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종종 찾아오는 사람들이 있는 편.

 

 

----
[1] 그 당시 나름 FTP 서버를 갖춰서 사진등의 다양한 자료의 공유 및 게시를 지원했다.
[2] 그리고 모든 운영비는 광고없이 운영자 한 사람이 책임졌다. 물론 사이트 규모가 매우 커진건 아니였지만 그래도 조회수 100 단위를 찍는 사이트에 사진 업로드가 자유로운 커뮤니티를 혼자 유지한다는 건 정말 ㅎㄷㄷ...

최종 확인 버전: 2013-12-27 20:13:27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