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MAKE DRONEMAKE DRONE

조회 수 224 추천 수 0 댓글 2
Atachment
첨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Flying_Car(신비차) 경연대회 규정 풀이 두번째


참고.

제7회 국제신비차 경연대회 신규정.PDF


위 자료의 두번째 챕터인 '경연대회 규정' 에 대해서 설명

 

1. 기체형태


기체형태는 A드론, C드론 으로 나눈다는건 이전에 설명드렸습니다. 자동차 기반과 항공기 기반으로 나뉜다는 정도입니다. 둘다 비행기의 동력이 되는 프롭으로 텍싱하는 것이 아닌 바퀴 자체동력으로 택싱이나 주행이 가능해야한다는 점이 함정(?)입니다.  이부분에서 굉장히 큰 비중으로 본다는 제 생각입니다.


사실 바퀴에 자체 동력이 없이 비행대회에 참가한다면 창작모형비행대회와 큰 차이점이 사라지는건 사실이라 봅니다.

물론 비행과 지상주행의 전환 메카니즘 또한 큰 점수가 있어서 이부분을 무시하진 못하지만.. 이번에 A드론과 C드론으로 나눴다고는 하지만 결국은 입상하기 위해서는 모든 비행체가 같이 경쟁하기에 입상을 노리신다면 생각해야되는 부분입니다.


2. 기체크기

제한서및 학술발표 내용에는 실차에 준해서 작성하게 되어있습니다. 제가 보니 차량폭이 제일큰 대형버스의 경우 2.4m정도까지 폭이 됩니다. 차량의 길이 전장의 경우에는 자유로우나 나중에 스케일부분에서 곡선코스를 통과하거나 하기 위해서는 너무 길면 지상주행에서 문제가 됩니다.

 스케일기를 제작했을때는 1.5m 안에 들어와야 된다고 하긴하지만 가능하면 작게 제작하는 쪽을 추천드립니다.

약 250g의 무게를 추가해야 하는데  (인형151g, GPS 58g)정도합니다. 이녀석만 태우고 비행하면되는데.. 괜시리 크게 제작하면 일정을 맞추기가 정말 힘듭니다.(경험...) 저같은 경우는 제작환경이 갖춰져 있는 편인데도 불구하고 일과이후 시간을 활용해서 하려면 기체가 조금 커지는게 일거리가 엄청나게 늘어납니다. 


3. 기체 총중량은 12kg 이 넘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국내법에 의하면 12kg이상의 무인비행체는 신고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인듯합니다. 


4. 추진 동력원

전기입니다. 엔진 안됨. 빼에애애앸. 대회장 자체가 마을이 있는곳이고 소리가 심한 엔진은 민원이 많이 들어와서 힘듭니다. 또 전기자체가 베터리를 이용해서 작은 모터 여러개로 동력구분하기 좋습니다.

비행 동력과 지상 주행용 동력을 한개의 모터로 해서 메카니즘으로 나누는것보다는 작은 모터 여러개로 구분하는것이 가성비가 좋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한개의 모터에서 메카니즘으로 간견하게 나눈 설계는 매우 매우 드문편입니다. 약간의 틈새시장이기도 합니다. 어렵기때문에... 많이 하지 않는듯합니다.


5. 조종방식은

RC조종기 모드1 방식입니다. 이건 직접조종하지 않는이상 100% 지켜야하는 부분입니다. 전문 심사위원이 비행을 하기에... 혹시 직접조종하고 싶으신분 있으시면 사전 비행심사 기간에 직접 비행해서 안정된 비행을 보여줘야 가능한 부분입니다.


6. 기체 안전성

별내용은 없습니다. 프로펠러가 돌때 주위에 가이드 같은게 있으면 가점. 없어도 설계상 어쩔수없으면 그만입니다.

가드같은걸 설치해서 무거워서 비행을 못한다면 다 쓸데없는 짓이기땜에 ... 모든 걸 만족하는 비행기 .. 보고싶네요.


7. 임무수행 시간

이건 지상에서 자동차 운전면허처럼 코스를 돌고 비행마치는 시간입니다. 15분

이 안에는 기체가 작동하지 않아도 여러가지 시도를 할 수 있고, 기체가 움직이지 않거나 포기하지 않으면 고치거나 할수도 있는 시간입니다. 대신에 배터리 교체 및 자동으로 하지 않으면 상대적으로 다른팀과 점수에서 차이가 발생합니다.


8. 모드 변환

 지상주행 끝나고 비행모드로 자동으로 할수도 있고, 수동으로 할수도 있는데..  능력껏 하시면 됩니다.

팀에서 보조자1명을 선정해서 심사위원과 같이 점검할수 있습니다.


9. 임무 기회

 보통 2회가 주어지는 오전에 1번, 오후에 1번입니다. 그런데 순서는 예상보다 빨리 돌아옵니다. 앞순서에 있는 팀이 준비가 안된경우 대회진행상 다음팀으로 팍팍 넘깁니다. 그래서 준비가 오래걸리는 경우 굉장히 시간이 부족합니다.

이래서 배터리도 아예 2회 분량을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제가 대회해보니까 준비가 항상 부족해서 밥먹을 시간도 잘없더라구요.


10. 배터리 교체

동일한 배터리로 교체가능하고 심사중 교체는 감점.


11. 참가자격

일반팀의 경우는 상관없는데 학생팀의 경우는 지도교수가 있어야됩니다.

혼자서 하면 안됩니다. 3명이상... 또 작년의 경우는 평일날해서 일부팀은 주요멤버가 회사 출근해서 늦게 오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IMG_1172[1].JPG


대회장 활주로.  공원의 미관을 위해서 나무를 많이 심어서   비행체의 안전을 해치고 있다(?!)


Who's agos

profile

항공기를 좋아하고, 항공기 디자인 및 설계, 제작, 비행까지 즐길수있는 팀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전문제작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 profile
    뱅기 2016.03.10 20:09
    대회장 활주로가 있는것같은데 어디입니까?
  • profile
    agos 2016.03.11 07:31
    사천 항공우주테마공원입니다.

Recent Tag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Sketchbook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