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기동 항공기 기술(Highly Maneuverable Aircraft Technology) 1979년 중반부터 1983년 1월 까지 캘리포니아 주 Edwards의 NASA Dryden Flight Research Center(FRC)에서 두 대의 원격조종되는 고 기동 항공기 기술(Highly Maneuverable Aircraft Technology-HiMAT) 시험기가 차후의 항공기에 적용될 고 기동 전투기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각 항공기는 F-16의 절반의 크기에 거의 두 배의 전투기동 선회능력을 가지고 있다.
 
 

Dryden의 HiMAT 연구는 NASA와 오하이오주의 Wright-Patterson공군기지의 Air Force Flight Dynamics Laboratory에 의해 관리 되었다. 왜냐하면 이 계획은 실험적 기술과 고위험 기동의 테스트를 위해 위험을 입을 가능성이 없는 조종방법을 사용해서 지상에서 항공기를 컨트롤하기 때문이다. HiMAT는 공탄성적인 꼬리날개운동이나 한 쌍의 카나드나 윙렛, 새로운 복합소재의 적용, 디지털 통합 추진컨트롤 시스템과 같은 새로운 기술들의 상호작용을 컴퓨터를 이용한 조종에 대한 통합적인 정보를 제공하였다. HiMAT Design 두 대의 HiMAT의 디자인은 캘리포니아의 Moffett Field의 Ames Research Center와 Dryden Flight Research Center 그리고 계약업체로 록웰사(Rockwell International)에 의해 만들어졌다. 세 파트너들은 조종되는 항공기에 필요한 많은 실험들을 제거함으로서 비행이 가능한 항공기를 빠르게 얻기를 바랬다. 그래서 그들은 Ames에서 개발한 아직 증명되지 않았던 컴퓨터를 이용한 설계 장비를 광범위하게 이용해서 디자인을 하는 위험한 접근방법을 채택했다. 그 결과 풍동실험 시간을 급격히 줄일 수 있었다. 그러나 안정성과 조종에 대한 자료를 얻기 위해 많은 비행횟수를 투자해야만 했다.

 

HiMAT의 후방에 장착된 후퇴익과 디지털 비행제어 시스템과 전방의 조종 가능한 카나드는 항공기의 비행반경을 일반적인 항공기보다 두 배정도 줄일 수 있었다. 25,000ft의 고도에서 아음속의 속도에서 HiMAT는 8G로 지속선회를 할수 있었다. 반면에 동일 고도에서 F-16의 지속선회능력은 4.5G정도이다. HiMAT는 23.5ft의 전장을 가지고 주익의 날개폭이 16ft이하이다. 동력은 해면고도에서 정지추력 5000파운드의 GE J-85-21엔진을 사용하며 660파운드의 연료를 포함한 전체 무게느 4,030파운드이다. 최고속도 마하 1.4이며 항공기의 30%를 실험적인 복합소재(주로 유리섬유와 그래파이트-에폭시)를 이용하며 만들었다. 두 항공기의 비용은 1730만$(173억원정도) 가 소요되었다. HiMAT는 45,000ft의 상공에서 NASA의 B-52에 의해 발사되었다. 각 HiMAT에는 디지털 컴퓨터가 탑재되어있으며 지상 관제소에 있는 NASA의 시험비행파일럿에 의해 조종되었다. 파일럿은 HiMAT의 조종석에 탑재 되어있는 TV카메라의 도움을 받아 조종을 하였다. 또한 TF-104G가 지상의 컨트롤이 실패했을때를 대비해 보조 컨트롤러를 가지고 HiMAT를 추적하였다. 지상의 조종석에서의 HiMAT의 비행은 보통의 항공기에 사용되는 비행 방법과 동일했지만 마이크로프로세서기반의 디지털 FBW조종시스템을 이용하여 행해졌다. 그러나 극단적인 도전으로 새로운 항공기의 조종법칙이 증명되었다. 해당 비행에 배정된 연구가 끝나면 파일럿은 Dryden 근처의 메마른 호수바닥으로 HiMAT를 착륙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