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까지로 옵션까지 대충 정리하면 다음부터는 모델링쪽을 다룰 수 있을듯 하군요.ㅋㅋ

 

그럼 버너 켜고 달려봅시다.

 

AB On...

 

Options를 엽니다.

catia009.JPG

Options는 기본설정을 담당하는 General과 Start의 각 항목에 대한 설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tart의 각 항목에 대한 설정은 해당 항목을 다룰때 같이 진행하고 이번에는 기본 항목인 Genaral에 대한 설정만 다루고 넘어가겠습니다.

(사실 저도 General 이외에는 Intrastructure와 Mechanical Design 외에는 다루어 본 기억이..ㅠ.ㅠ.)

 

1. General

catia010.JPG 

General

-User Interface style : 카티아 화면 구성의 설정을 담당합니다. 구성은 P1, P2, P3 세가지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P2를 추천합니다. P1, P2는 동일한 화면 구성인데 무순 차이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구분한 것을 보면 뭔가 차이가 있는듯 하군요. P3는 구성이 확 바뀌는데 상황에 따라서는 아이콘이나 메뉴가 전혀 뜨질 않는 '이 뭥미'란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럴때는 화면 오른쪽 아래의 명령 입력 창에 'c:options'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Options 창이 뜹니다. 창이 뜨면 User Interface Style을 찾아서 다른 구성을 바꿔 주시면 됩니다.(만약 User Interface Style에 아무것도 뜨질 않으면 위 이미지의 P2위 위치를 기억하셨다가 근처를 클릭하시면 메세지가 뜹니다.)

-Data Save : 자동으로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자동 저장을 하지 않거나, 특정 시간을 단위로 저장하거나, 한단계의 작업이 끝날때 마다 저장을 하거나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작업을 하다보면 여러번 날려먹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때 자동저장을 하고 하지 않고의 차이는 크죠.ㅋㅋ 세번째 Incremental backup은 작업 하나 하나가 끝날때 마다 저장하다보니 전체적인 작업 시간이 길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필렛 넣고 저장하고 구멍 뚫고 저장하고....ㅠ.ㅠ.) 추천은 특정 시간을 정해서 자동저장하는 두번째를 권합니다. 시간은 알아서 정하시길..ㅋㅋ

-Disconnection

-Conferencing

-Referenced Document

-Memory Waring

-Drag&Drop

내용을 보시면 대충 아시리라 생각해서 그냥 넘어 갑니다.(저도 손대본적이 없어서..ㅋㅋ)

 

Help

catia011.JPG

Help 항목은 Help CD를 손에 넣으신 분들을 위한 항목입니다. Help Document의 위치를 지정해줍니다.

 

*Shareable Products, Licensing 은 라이센스와 관련된 항목입니다. 정식판을 사용하실 기회가 있다면 이 부분을 열어보시면 어떤 라이센스가 들어 있고 어떤 부분이 사용 가능한지 확인 가능합니다. 만약 라이센스가 없는 경우는 카티아를 실행시키면 Licensing 화면이 뜨면서 모든 항목이 사용 불가능임을 표시해줍니다.(가끔 실무에서 라이센스의 수보다 카티아 단말기의 수가 많은 경우 정품임에도 쓰지 못하는 상황이 종종 있습니다.ㅋㅋ)

*Macros : 카티아는 VBA Script를 지원합니다. 즉 엑셀 처럼 매크로를 개개인이 직접 짤수도 있습니다.(기본적으로  비주얼 베이직을 지원하며, C도 지원한다고 하는데 C는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PCS catia012.JPG

PCS 에서는 Undo 항목을 설정 할수 있습니다. Stack size의 설정된 수 만큼 Undo가 가능합니다. 모델링에 자신이 있다면 Stack size를 작게 잡아도 되지만 불안한 경우는 Stack size를 크게 잡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Stack size가 클수록 Undo가 잡아먹는 메모리의 양도 많아지니 적당히 설정하시길 바랍니다. (Stack size는 0에서 99까지 설정 할수 있습니다.)

 

2. Display catia013.JPG

Tree Appreance : 작업 이력을 정리하는 Tree에 대한 설정입니다.

-Tree type : Tree의 형태 입니다. 대다수의 추천은 Classical Windows Style 입니다.

-Tree Orientation : Tree의 정렬 방식을 수직으로 할 것 인지 수평으로 할 것 인지를 정합니다.

-Tree Item Size : Tree 항목의 이름에 대한 규정입니다.

-Tree Show/NoShow : Tree를 보여줄것인지 숨길것인지에 대한 설정입니다.

 

Performance

catia014.JPG 

Performance : 모델링 요소 들에 대한 설정입니다.

3D Accuracy, 2D Accuracy : 원의 정밀도에 대한 설정입니다. Proprotional, Fixed의 수치가 작을수록 정밀한 원이 표현됩니다. Curves's accuracy ratio는 1이 가장 정밀한 상태 입니다.

Performance의 설정 수치들은 정밀하게 할수록 메모리 점유율이 높아지므로 자신의 취향에 맞추어서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사양이 낮은 컴퓨터에서는 이 수치들을 러프하게 설정함으로서 좀더 메모리에 여유를 자길수 있게 됩니다.(물론 모델링은 결과물은 좀...ㅋㅋ)

 

Visualization

catia015.JPG 

Visualization : 이름 그대로 보여주는 것에 대한 설정입니다. 작업화면의 배경색이라던가 여러가지 작업 과정 중의 색들에 대한 설정입니다.

 

Thickness & Font

catia016.JPG 

Thickness & Font : 카티아에서 사용되는 선과 폰트에 대한 설정입니다. 폰트는 윈도우에서 지원되는 트루타입 폰트는 거의 다 지원 됩니다.

 

3. Parameters and Measure

catia018.JPG 

Parameters and Measure : 단위와 Knowledge나 Fomura 등에 사용되는 값에 대한 설정입니다.

 

Knowledge : Knowledge에 사용되는 값에 대한 설정입니다.

-Parameter Tree View : 값과 수식을 Tree에 표시할 것인지를 설정합니다.

-Releations update in part context : Parameter 값의 변화를 모델링에 바로 적용할 것인지, 업데이트 때 반영 할것인지를 정합니다.

-Design Tables : Parameter 값들을 모아서 엑셀이나 텍스트 파일에 저장한 후 특정 값에 따라 모델링을 변경시키는 것을 Design Table 이라고 하는데 (나중에 다룰 계획입니다. 정작 실무에서 거의 쓰질 않아서 가물거리긴 합니다만.ㅋㅋ) 이 Design Table 에 대한 설정 항목 입니다.

 

Unit

catia019.JPG

Unit : 카티아에서 사용하는 단위에 대한 설정입니다. 설정된 단위에 따라 각종 계산 작업이 이루어지고 해석 작업도 이루어 지니 작업전에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Constrations and Dimensions

catia020.JPG 

Constrations snd Dimensions : 모델링에서 가장 중요한 구속(Constration)과 치수(Dimension)에대한 설정입니다. 다음번 강좌에서 다룰 스케치 편에서 구속과 치수에 대해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헉헉 이렇게 해서 나름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옵션에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다음편에는 모델링의 기초인 스케치의 사용 방법과 구속 등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나름 빨리빨리 강좌 업데이트가 될거라 생각했는데 쉽지 않군요. 들쭉 날쭉 이지만 그래도 연재는 계속 됩니다.ㅋㅋ 

 

profile